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소식

본문시작

공지사항

제목 7월 독서퀴즈 안내
작성자 전체관리자 작성일 2024-07-01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AL-소리도서관에서는 독서장려를 위해서 매월 독서퀴즈를 합니다.

많이 참석하셔서 상품도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2024년 7월의 독서퀴즈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7월의 지정 도서

번호: 262

도서명: 교회답지 않아 다투는 우리

부제목: 다툼 속에서 교회다움을 발견하다

저자: 홍동우

발행처: 지우

소개: 저자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교회에 대해 쓴 글입니다.

저자는 다툼이 끊이지 않는 교회의 민낯을 보면서도 교회를 떠나지 않고 오히려 다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교회가 무엇인지 숙고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2. 독서퀴즈 문제

1) 한 개인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각 시기마다 전혀 다른 정황 속에 묶입니다.

욥기도 잠언대로 살아, 잠언대로 복을 받아 잘 살던 욥 앞에 재앙이라는 새로운 맥락(context)이 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욥기는 개인의 고난에 대해서 다루는 이야기가 아니라  오히려 "까닭 없이"(1:9, 2:3) 파괴된 세계로 말미암아 신앙의 혼란을 겪는 사람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욥이 욥기 2장까지는 '그리 아니하실지라도'의 신앙과 인내를 보여주었지만 3장부터는 새로운 세계에서의 신앙을 찾아 헤매는 여정을 시작하는데 이것을 신앙의 재구성(신학의 재구성)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42장에서 욥이 받았던 복과 지위는 다시 회복됩니다.

그러나 2장에서의 욥과 42장에서의 욥은 같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일련의 사건과 기나긴 시간(3-41장)속에서 새롭게 뿌리내린 신앙은 "귀로 듣기만" 하던 신앙이 아니라 어떤 신앙이라고 말하고 있나요?

 

2) 권징은 장려할만한 것들은 권하고 금해야 할 것은 징계한다는 말입니다. 권명과 징계라는 두 가지의 도구를 통해서 해당 공동체의 좋은 문화를 만들어가고 또 바른 질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저자는 우리 가운데 죄를 범한 형제가 있다면 그에 대한 최고의 권징은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3. 정답 보내는 방법

*필수사항: 정답 메일을 보내실 때 제목에 '7월 독서퀴즈 정답'이라고 꼭! 적어주세요.

1)  AL-소리도서관 웹사이트 https://alsori.org 에 들어가셔서 문의하기 에서 정답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2) alministry23@gmail.com 으로 메일을 보내셔도 됩니다. 여기에는 이름과 웹사이트 아이디를 적어 주셔야 합니다. 단 넓은마을에서는 G메일로 메일을 보내실 수 없습니다.

3) 넓은마을에서는 AL-소리도서관 관리자아이디 rtalm 으로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여기에도 이름과 웹사이트 아이디를 적어 주셔야 합니다.


4. 당첨자와 상품

1) 정답은 매월 말일까지이며 당첨자 발표는 다음 달 첫 주에 개별통지합니다.

2) 정답자 중  2명을 추첨하여 2만원 모바일 상품권을 드립니다. 또한 독서퀴즈 정답자 중 5회 연속 응모한 분께도 2만원 모바일 상품권을 드립니다. 


5. 문의사항은 AL-소리도서관 웹사이트 고객센터나 넓은마을에서 AL-소리도서관 의견 코너를 이용하여주시면됩니다.

 

6. 대표 전화번호는 010-8363-6136, 상담시간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입니다.

그럼 AL-소리도서관에서 즐거운 시간되시길 바랍니다.